학교폭력

학폭변호사가 알려주는 중학생성추행, "동성이라도 처벌 대상입니다"

법무법인 동주 청소년변호사 2025. 5. 26. 10:52

학폭변호사가 알려주는 중학생성추행, "동성이라도 처벌 대상입니다"

 






안녕하세요. 변호사 이세환입니다.







사람은 언제나 선택의 순간을 맞이합니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죠. 





그런데 언제나 옳은 선택을 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요? 그 '옳음'은 어디서 정의되는 걸까요?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한 번의 실수로 모든 가능성이 꺾여서는 안 됩니다. 우리 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들이 실수했다면 다시 잘 이끌어주고, 알려주면 됩니다. 





여러 사안에 연루되는 우리 아이들이 평범하게 자라났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우리 아이들이 빈번하게 연루되는 사안, 성추행을 다뤄보려 합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 중에도 중학생 자녀가 성사안에 연루되어 학폭변호사 의 도움이 필요한 부모님들이 계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성추행의 경우 나이를 불문하지 않습니다. 성별도 그렇죠. 남녀를 불문하고 동성이라도 처벌받을 수 있어요. 절대 안일하게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변호사라는 직업 특성상 많은 분을 뵙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부모님을 뵈었는데 많은 분이 '나이가 어리니까 그래도 선처받지 않겠냐' 생각하시더라고요. 간혹 어떤 처분도 받지 않는다고 알고 계시던 분들도 계셨고요.





이 자리에서 "청소년도 처벌/처분받을 수 있다는 점" 강조해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또래 학생을 대상으로 한 경우라면 학폭까지도 대비하셔야 합니다. 학교폭력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며 생기부 기록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학부모님들께서도 잘 알고 계실 것 같은데요. 4호 이상 처분을 받게 되는 경우 생기부에 기록이 남습니다. 초기부터 잘 대처해야만 합니다.









지금 우리 아이 중학생성추행 사안으로 혐의를 받고 있다면 가능한 한 빠르게 학폭변호사 와 논의 나누어 보실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빠르게 논의 나누실 것을 권유해 드리는 이유는 초기 대처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에 그렇습니다. 사안의 경중을 가늠하기 어려우시다면 최소한 한 번의 법률 자문은 받아 보시기를 바랍니다. 





지금 우리 아이는 "성 사안"으로 혐의를 받는 거거든요. 그리고 우리 아이들 사건은 청소년 전문가에게 맡겨 주셔야 한다고 말씀해 드릴게요.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건과 우리 아이들 사건에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내용이 다르니 대응 방법도 달라져야 할 수밖에요. 청소년 특화 로펌의 조력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동성 몸만짐, 옷벗김? 

아청법으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이성, 동성을 불문하고 성추행은 성립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강제추행죄의 경우 형법에서 그 규정을 찾을 수 있는데요. 바로 알아볼까요? 폭행 또는 협박으로 사람에 대해 추행을 한 혐의가 인정된다면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 5백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는 "중학생성추행"을 알아보는 중인 만큼 아마도 우리 아이가 또래 학생을 대상으로 성사안 혐의를 받고 있는 경우일 겁니다. 그렇다면 아청법이 적용될 수 있어요.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추행한 경우 2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1천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일반 형법에 비해서 처벌의 수위가 상당히 높아지죠.





보통 우리 아이들 소년보호재판을 받게 되나 사안에 따라서는 형사처벌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기부터 잘 대처해야만 유리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여러 글을 읽어 보시는 것보다 학폭변호사 와 우리 아이 사안에 대해 논의 나누어 보시는 것이 훨씬 정확합니다.  

 


 

 

 






법무법인 동주의 조력을 받은 실제 사례

동주는 의뢰인 보호를 위해 

일부 재 각색하여 들려드립니다.





✅사건 경위​

Z군은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이었습니다. 



어느 날 체육시간에 옷을 갈아입는 X군을 보게 되었는데요. 가까이 다가가 X군의 신체를 만졌습니다. 



놀란 X군이 하지 말라고 소리쳤으나 Z군은 그 뒤로도 X군의 옷을 벗기는 등 계속해서 추행하였고 X군의 신고로 Z군은 강제추행 혐의를 받게 되었습니다.





✅조력 내용

장난이라고 생각했던 Z군은 자신이 처벌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신속히 동주 사무실을 찾아오셨습니다. 



만 14세 이상부터는 형사처벌까지 받을 수 있는 나이인데요. Z군은 중학교 2학년 학생으로 생일이 지났으므로 형사재판의 대상이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저희는 신속하게 의뢰인과 면담을 진행하며 상황을 파악하였습니다. 그리고 대응 전략을 구상하였는데요. 



먼저 피해자와의 합의 진행에 세밀한 조력을 제공해 드렸습니다. 자칫 일방적으로 합의를 강요하는 경우 2차 가해로 이어지거나 가중된 처벌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노하우를 통해 합의가 성사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진지한 반성의 태도를 피력, 반성문과 처벌불원서 등을 제출하며 선처를 바라였습니다. 





✅사건 결과

그 결과 동주의 조력을 받은 의뢰인은 기소유예 처분을 받게 되었습니다.





[중학생성추행] 가볍게 생각할 만한 사안이 아닙니다. 형사처벌뿐만 아니라 학폭위까지 대비하셔야 하는 상황이죠. 





형사절차 시작부터 꼼꼼히 대비하셔야 하는 건 당연한 일이고 학폭위도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특히 학폭위의 경우 4호 이상 처분 받으면 생기부에 기록이 남는다는 점 잊으시면 안 됩니다. 





입시부터 고등학교 진학까지 불이익을 받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말씀드린 것처럼 가능한 한 신속하게 전문가의 조력 받아 보시기를 바랍니다.





현재 상황에서 학폭변호사 조력은 필수입니다. 제 조력이 필요하시다면 도움을 요청해 주셔도 좋습니다. 





귀한 시간 내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법무법인 동주 대표 변호사 이세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