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범죄

소년재판변호사, 성사안으로 피해학생이 경찰에 신고한 경우

법무법인 동주 청소년변호사 2025. 4. 21. 17:41

 

 

 

소년재판변호사, 성사안으로 피해학생이 경찰에 신고한 경우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동주에서 소년강력사건을 해결하고 있는 소년재판변호사 / 파트너변호사 김윤서라고 합니다. 

 








어제 일요일, 고등학생이었던 아이가 대학생이 되어 부모님과 함께 저를 찾아왔습니다. 제가 3년 전 맡았던 아이인데요. 



대학생이 되니 정말 어른같고 잘 컸구나 싶었습니다. 이야기해보니 가끔 시간나면 봉사도 다닌다고 하더군요. ^^ 마음이 참 따스해지는 주말이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범죄를 저지른 아이들은 절대로 성향이 바뀌지 않는다." 고 말하곤 해요. 



물론 사람마다 생각하는 게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을 미성년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있습니다. 어른이 되어가는 시기, 순간의 실수를 저질렀다고 해서 미래까지 흔들리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하나 다 기억할 순 없지만요, 

아이들이 긍정적으로 변한 케이스,

스스로 반성하고 다시 일어 난 아이들만 

최소 20건은 넘게 실제로 봐왔습니다. 






사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다면 아이가 청소년 성범죄 사건으로 상대방에게 경찰신고를 당한 상황이라 예상됩니다.



경찰서에서 연락이 와 아이가 조사를 받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으셨다면 당황함과 동시에 아이에 대한 분노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분노도 잠시 부모님들께선 "어떻게 해야 원만히 해결될까...?"라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결국 모든 부모는 아이가 잘 성장하여 행복하게살아가기를 바랍니다.


아이들은 성적인 호기심이 많고, 아직 정신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온전히 성장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하여 범죄를 저지른 것이 아무 문제가 없는 행동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이들이기에 분면히 긍정적으로 변할 수 있다고, 소년범죄 실무가로써 말씀드릴게요.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제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소년재판변호사에게 연락해 주시길 바랍니다. 평일과 주말 모두 괜찮습니다. ^^




청소년 성범죄로 

학교폭력 신고는 물론, 

경찰신고까지 당할 수 있습니다. 

 

 

 



[학폭위 - 성사안]

청소년 성범죄 사건, 학폭으로 신고 당할 경우 청소년 성범죄 사건이기에 처음이라도 7호 이상 조치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학폭위는 4호 이상부터 생활기록부 기록이 남을 수 있습니다. 



[경찰조사 받는다면 - 성사안]

경찰에서 조사를 받을 경우,  곧 피의자 조사를 받는다는 뜻입니다. 만 14세 이상인 경우 소년보호재판을 받거나, 정식재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성사안이 동성성추행인데.. 그래도 성추행 대상일까요?]

동성성추행도 피해자가 일반 여성인 경우와 같은 형사처벌 형량을 받습니다. 



성추행과 성폭행 등 성사안은 처음이더라도 7호 이상 조치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학교폭력으로 신고가 접수된 경우, 피해가 원한다면 반드시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는 개최됩니다.



특히 아이가 고등학생이라면 고등학교생기부에 '학폭기록'이 남게되어 댛가진학에 막대한 위험이 됩니다.



또한 아이가 중학생이더라도 같은 학교에서 안 좋은 소문이 돌 수 있으며, 고등학교 입학시 중학교 생기부를 볼 수 있기 때문이죠. (특목고, 체고, 자사고 등) 

 


이미 학폭위 4호 이상 

받은 상황이라면요? 

 




만일 성사안으로 이미 학폭위 4호 이상 조치를 받은 상황이라면, 학교폭력행정심판을 진행해야만 합니다.



다만 행정심판으로 한 번에 구제를 못 받게 된다면, 행정소송을 해야 하는데 시간도 비용도 훨씬 더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초기부터 한 번에 내 사건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소년사건/학폭사건 전문 법무법인을 찾아야 합니다.



저는 소년재판변호사 변호사로, 법무법인 동주 본사인 수원사무소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 때 당시만해도, 서울권에 학교폭력 전문 법무법인이 5곳도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약 4년의 시간이 흐른 현재는 학교폭력 사건을 다루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규모만 부풀린 법무법인 또한 많아졌다는 것입니다.



그럴듯한 말과 규모에 속아 사건을 맡겼으나, 패소했거나, 행정심판에서 구제를 못 받아 뒤늦게 제게 문의를 주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항상 소년재판변호사 선/임은 신중해야 합니다. 특히 우리 아이들 미래가 걸린 것인까요. 



성사안 경우 학교폭력만 문제되는 것이 아닌, 형사부분도 신경써야만 합니다.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학폭위에선 조치없음으로 설령 끝났을지라도 수사기관에선 혐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검찰에선 가정법원 소년부로 송치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미성년자 성범죄 사건은 학교폭력만 다루는 곳은 찾아서도 안 되며, 반대로 형사사거만 다루는 곳을 찾아서도 안 됩니다.



꼭 [소년범죄]와 [학폭] 을

 동시에 다루는 곳에서 사건을 맡기셔야 합니다. 

소년재판변호사, 김윤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