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학폭변호사, 카촬죄+딥페이크 혐의까지 받게 된 청소년은

법무법인 동주 청소년변호사 2025. 5. 28. 15:19

 

 

학폭변호사, 카촬죄+딥페이크 혐의까지 받게 된 청소년은  

 

 

 



소년강력범죄사건만 8년입니다.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동주 청소년연구센터 내일Law 김윤서변호사 / 학폭변호사입니다. 







12월부터 의뢰가 많이 들어오는 사건 중 하나는 카메라를 이용한 범죄입니다. 대표적으로 몰래카메라 또는 상호 동의하에 카메라로 촬영했으나 유포된 겨우, 그리고 딥페이크 영상을 제작한 상황 등이 있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친한친구의 얼굴을 성적수치심이 느껴지는 사진에 합성하여 놀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를 토대로 신고도 자주 일어나곤 합니다. 장난으로 한 경우라도, 성범죄 사안으로 신고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대중화되고, 이젠 헨드폰을 통해서 누구나 접근이 용이한 시대가 되면서 청소년 범죄도 다방면으로 변경되고 있습니다. 카촬죄 + 딥페이크 범죄가 점차 증가하고 있죠.



아이가 딥페이크, 카촬죄 등 스마트폰을 이용한 범죄를 저질러서 경찰이 집에 찾아왔거나, 현장에서 휴대폰을 압수당한 상황이라면 엄중한 처벌을 피하기는 힘듭니다. 대상이 청소년이라도요. 



가장 심각한 경우는 이미 보호처분을 받는 전력이 있거나 상습적 범죄일 경우입니다. 청소년이라도 소년원 입소는 물론 만 14세 이상은 형사처벌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어떤 처벌을 받게 될지, 혹은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다면 어느 정도로 처분을 줄일 수 있는지, 학폭변호사 선임이 필요한 사건인지 궁금한 부분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청소년이라도 실형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본 혐의가 성범죄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불법 촬영은 성폭려거벌법상 [카메라 등을 이용한 촬영죄]로 규정됩니다. 



만일 성적 욕망 혹은 수치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사진과 영상을 동의없이 촬영한 경우 7년 이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해자가 미성년자라면 아동청소년의 성 보호에 관한 법률이 적용되어 더욱 무거운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해자가 미성년자라면 형사재판뿐만 아니라 학폭위까지 대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폭위에서도 성범죄 사안이라면 6호 이상 처분을 받을 수 있어요.



형사고소와 학폭위 동시에 대응해야 합니다. 참고로 형사재판은 벌금형 이상 판결을 받으면 청소년 성범죄 전과가 남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보안처분 명령까지 병과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어린 나이라고 해서 절대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만 10세 이상은 

소년보호처분을 받습니다. 

미성년자는 기본적으로 소년법에 따라 처벌이 내려집니다. 

구체적인 연령에 따라 처벌 면에서 차이가 발생해요.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범법소년(만 10세 미만)이라면 형사처벌 및 보호처분이 불가합니다. 

촉법소년 (만 10세 이상 14세 미만이라면) 형사처벌이 불가하고 보호처분이 가능합니다.

범죄소년(만 14세 이상) 이라면 형사처벌 및 보호처분이 가능합니다. 



만 14세 이상이라면 보호처분 대상이 될 뿐만 아니라 형사처벌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죄질이 나쁘거나 피해 정도가 심할 경우엔 교도소에 갈 수 있어요.



그렇기에 최대한 소년보호재판을 통해 낮은 보호처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년법에 의한 소년보호처분도 안일하게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소년보호처분 8호 이상은 소년원 입소 처분이 내려지기 때문입니다. 5호 이하의 처분을 받아야 아이를 가정에서 보호할 수 있다는 사실, 기억하시기를 바랍니다.



카촬죄 / 딥페이크 혐의를 받은 

아이들이라면, 학폭변호사와 직접 이야기를

나누어보시는 것이 더 확실합니다. 



사건 자체가 성범죄 사건이라서 학교폭력으로 신고 당했다면 경찰조사로 까지 이어집니다. 그렇기에 경찰신고로 이어진다면 초기 대응이 가장 중요합니다.



조사를 어떻게 받냐에 따라서 그 결과값은 충분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죠. 

미리 학폭변호사와 이야기를 하고 어떤 부분에 추가적인 혐의가 있는지 아닌지를 보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금도 우리 아이 상황, 어떤 식으로 대응을 해야 할지 몰라 고민과 걱정만을 하고 계시다면, 연락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다 잘 해결될 겁니다.